1투어 1일째 히코네성(彦根城) 1시간 30분 소요
히코네성의 축성은 도쿠가와이에야스의 명령에 의해 사와야마성을 일소하기 위해 1604년에 착공되었습니다.
당초는 호반의 이소야마를 예정하고 있었다고 합니다만 나오츠구의 대가 되어 현재의 히코네야마로 결정해 20년에 걸쳐 축성되었습니다.
천수는 오오츠성에서, 천평망루는 나가하마성에서 이축하였습니다.
천수는 2년도되지않아 완성되었지만 표고전의 조영과 성곽개조등의 완성은 1622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이이나오타카는 오사카 겨울의진에서 형 나오츠구를 대신하여 출진한 공적으로인해 가독을 이어받아 여름의진에서는 도요토미 쪽의 키무라 시게나리와 싸워 큰 공을 세워 이이나오마사 (항상 선봉을 맡아 도쿠가와사천왕의 한 사람) 못지않은 무장으로 칭송되었습니다.
나오타카는, 히데타다, 이에미츠, 이에츠나의 3대에 걸쳐 장군의 집정이 되어 막부 정치 확립에 공헌한 공에 의해 3회 가증되어 부다이 다이묘로서는 예가 없는 30만석이 됩니다.
히코네 35만석이라고 하는 것은 이 외에 막부령 5만석을 합쳐 35만석이 됩니다.
천수는 18만석 무렵에 완성되었습니다.(당시의 1석은180kg입니다)
근세의 성에서 천수가 남아 있는 것은 히로사키, 마츠모토, 이누야마, 마루오카, 히코네, 히메지, 비추마츠야마, 마츠에, 마루가메, 마츠야마, 우와지마, 고치의 12성이며 이 중 마츠모토, 이누야마, 히코네, 히메지, 마쓰에의 5성의 천수는 국보입니다.
히코네성은 2004년에는 축성 이래 5번째의 대수리가 완료. 천수에 34종류 약 6만장에 이르는 지붕기와를 새것으로얹고 흰벽을 새로칠하여 현대의 기술로 아름답게 단장시켰습니다.
또한 히코네 성 주변은 특별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입장료(히코네성, 겐큐우인, 박물관 세트권)
일반:1200엔
초・중학생:350엔
2투어 1일째 겐큐우인(玄宮院) 1시간 소요
겐큐우인은 시모야시키인 츠키고텐(현라쿠엔)에 따른 후원으로 에도시대 전기에 조성된 대규모의 지천회유식의 정원입니다.
중앙에 파낸 연못에는 크고 작은 4개의 섬이있으며 다양한 형식의 다리가 가설되어 자유로운 회유성을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정원내의 경관이 되었습니다.
무사시노에서 바라보는 앞의 연못과 봉쇼다이(차석) 먼 쪽 상부의 천수가 밸런스가 잡힌 그림같은 경치로 여러분을 즐겁게 합니다.
또한 단풍을 비롯한 겐큐우인 안의 나무와 풀 꽃이 사계절의 표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입장료
일반:200엔
초・중학생:100엔
3투어 1일째 히무레하치만궁(日群八幡宮) 30분 소요
히무레 하치만궁은 비와호의 중심에있는 하치만산(271.9m)의 남기슭에 있는 신사로 많은사람들에게 하치만님으로 칭송되어왔습니다.
오오미의 수호신으로서 지금의 오오미하치만시의 지명의 유래가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 4만4000제곱미터라는 광대한 신역은 에노키와 무후나무가 자라며 그 아래를 지나 누문을 지나면 배전·본전이 이어집니다.
히타카타 타츠존(혼타만의 것)・숨 긴 아시카히메존(오키나가타라시히메노모토)・히메카미(히메카미)의 삼신을 제신으로 하는 구 하치만마치의 총사로 제13대 성무천황 즉위시에 창건되어 991년에 큐슈의 우사하치만구의 신령을 권진했다고 전해집니다.
신사의 보물로는 에도 시대에 해외 무역으로 활약한 상인 니시무라 타로우에몬이 기진했다고 전해지는 안난 도카이 센가쿠를 비롯해 제신인 미카미의 목상 등이 국가 지정 중요문화재가 있습니다.
매년 3월 14·15일에 가까운 토·일요일에는 좌의장 축제가 행해지고 4월 14·15일에는 하치만 축제(마츠아키 축제 태고 축제)가 행해집니다.
둘 다 시가현을 대표하는 불의 축제로 많은 사람들로 붐빕니다.
입장료
무료
4투어 1일째 하치만산 로프웨이(八幡山ロープウェイ) 40분 소요
하치만산은 해발 271.9m의 산으로 1585년 도요토미히데지가 구축한 하치만산성의 성터입니다.
하치만산 최정부에 혼마루를 벌고 니노마루, 니시노마루, 북쪽의 마루, 데마루가 배치된 일대 요새였다고 추측되고 있으며 현재는 이시가키만 남아있습니다.
혼마루에는 무라쿠미 고쇼 서류지 문터가 지어졌습니다.
하치만산 로프웨이는 산기슭에서 산 정상까지 약 4분 거리에 연결되며 산 정상에서는 비와코일대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승차료
일반(12세 이상):왕복 890엔
어린이(6세 이상 12세 미만):왕복 450엔
5투어 1일째 오고토온천(おごと温泉) 숙박
오고토온천은의 비와코 서쪽 해안에 있는 온천으로 사이쵸우에 의해 열렸다고 전해지는 약 1200년의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온천으로 시가현 최대의 온천지입니다.
오고토온천에는 다음과 같은 에피소드가 전해지고있습니다.
옛날에 이근처에 8개의 머리를 가진 큰 뱀이 서있었다고 하며 그 큰 뱀이있는 계곡에서 북국 가도를 조금 서쪽에 들어간 근처에있는 호코지 경내의 북쪽 끝에 염불지라는 연못이 있었습니다.
이 염불지에서는 지하수가 끊임없이 솟아나왔으며 마시면 병치료에 효과가있는것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염불을 외우면서 돈을 던지며 영험한 온천으로서 숭배되어 왔다는 전설이 남아있습니다. 이 연못이 지금의 오고토 온천의 유래라고 합니다.
다이쇼 시대에 이 온천이 라듐 광천인 것으로 판명되어 온천 개발이 진행되어 지금의 온천가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오고토라는 지명은 헤이안 시대의 귀족 이마오슈쿠 저택이 지금의 오고토온천 근처에있었는데 저택에서 자주 고토의 소리가 들렸기 때문에 남성을 뜻하는 오와 고토를 취해 오고토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온천 석식 조식포함
※추천호텔:비와코 하나카이도(びわ湖花街道) / 유모토칸(湯元館) / 비와코 료쿠수이테이(びわこ緑水亭) / 비와코 그랜드호텔(琵琶湖グランドホテル) / 단토우칸키쿠노야(暖灯館きくのや)
6투어 2일째 히에이잔 엔랴쿠지(比叡山延暦寺) 2시간 소요
시가현 오오츠시 사카모토혼마치에 있는 해발 848m의 히에이잔 전역을 경내로 하는 천대종의 총본산으로 산호는 히에이산 본존은 약사여래입니다.
헤이안쿄우(교토)의 북쪽에 있어 남도(나라)의 흥복사와 쌍으로 북령이라고 불렸습니다.
헤이안 시대 초기의 승려 사이쵸우(767년-822년)에 의해 788년에 열린 사원입니다.
개창시의 연호를 취한 엔랴쿠지라는 사호가 허용된 것은 사이쵸우 입적후의 823년이었습니다.
엔랴쿠지라함은 단독의 명칭이 아니라 히에이잔 안의 동쪽편에 걸쳐 위치하는 동탑, 서탑, 요코가와 등의 구역들을 총칭하여 「3탑 16곡」이라고 칭함니다.
주직(관주)은 천대좌주라고 불리며 밀단의사찰을 통괄합니다. 요코가와 나카도는 사이코쿠 33개소 제18번 사찰으로 본존은 성관음입니다.
1994년에는 고도 교토의 문화재의 일부로서(1200년의 역사와 전통이 세계에 높은 평가를 받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사이쵸우의 개창 이래 고야산 금강봉사와 함께 헤이안불교의 중심사원이었습니다.
천대 법화의 가르침 외에 밀교, 선(지관), 염불도 행해져 불교의 종합 대학의 양상을 나타내며 헤이안 시대에는 황실이나 귀족의 존경을 얻어 큰 힘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히 밀교에 의한 카지기도는 헤이안 귀족의 지지를 모았고 진언종의 토지의 밀교(동밀)에 대해 연력사의 밀교는 '대밀'로 불리며 패를 겨루고 있었습니다.
엔랴쿠지는 수많은 명승을 배출하였습니다. 일본 천대종의 기초를 세운 엔친, 엔닌, 융통념불종의 개조 료우닌, 정토종의 개조호우넨, 정토진종의 개조 신란, 임제종의 개조 에이사이, 조동종의 개조 도겐, 니치렌종의 개조 니치렌 등 신불교의 개조나 일본 불교사의 저명한 승려의 대부분이 젊은 날에 히에이잔에서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불교의 모산」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12년 농산행' '천일회봉행' 등 엄격한 수행이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어 일본 불교의 대표적인 성지입니다.
입장료
동탑·서탑·요코가와 공통권
일반:1000엔
중고생: 600엔
초등학생: 300엔
국보전(보물관)
일반:500엔
중고생:300엔
초등학생:100엔
7투어 2일째 비와코(琵琶湖) 2시간 소요
비와코는 시가현에 있는 일본 최대의 담수호. 약 400만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호수로 전세계 20여개 존재하는 고대 호수 중 하나입니다.
60종을 넘는 고유종을 자랑하는 등 귀중한 자연환경을 가지는 동시에 킨키권 1450만명의 생활이나 산업의 발전에 빠뜨릴 수 없는 국민적 자산입니다.
비와코의 면적은 약 670km2. 비와코안의 연장은 약 235km로 도로를 따라 가면 약 200km 자전거로는 대략 1박 2일로 일주할 수 있습니다.
비와코에서 가장 깊은 곳의 깊이는 약 104m. 남북의 길이는 약 60km, 동서의 최대 폭은 약 20km입니다.
물의 양은 약 275억톤으로 이것은 비와코의 물을 이용하는 요도가와 유역의 1450만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물의 양의 약 11년분에 상당합니다
비와코에서는 요트와 카누 등의 호수 스포츠가 활발히 진행되고있으며 수욕장이나 마리나에는 연간 약 70만 명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8투어 2일째 미호뮤지엄(MIHO MUSEUM) 2시간 소요
1997년 11월 세계적인 건축가 I.M. 페이의 설계에 의해 개관
도원향을 이미지로한 [자연과 건물과 미술품] [서양과 동양]의 융합을 테마로 건축 용적의 80%를 지중에 매설한 독특한 설계의 미술관으로 일본의 고미술품과 세계의 고미술품 약 3,000점을 소장하고있습니다.
고대 미술의 상설 전시와 함께 봄 여름 가을 마다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무비료 무농약의 식재료를 사용한 카페와 레스토랑도 인기가있습니다.
입장료
일반:1,300엔
고교・대학생:1,000엔
중학생이하:무료